Me/Youtube

[Better Than Yesterday] 한 달로 인생을 바꾸기

폴밴 2023. 1. 1. 12:29

 

우리는 누구나 중독에 시달리고 있다.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도 많겠지만, 꼭 술이나 약물 중독뿐만 아니라 각종 SNS, 영상시청도 이에 포함될 것이다.
우리의 뇌는 도파민과 고통(pain)의 균형을 유지하려 한다. 한 쪽으로 너무 많이 치우치면, 이를 다시 돌려 놓기 위해 다른 쪽으로 치우치게 한다. 이는 도파민에 대한 내성을 초래한다.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혹은 잠깐의 즐거움을 위해 도파민이 짧은 시간에 많이 나오는 행동을 반복하다보면 나중에는 그 행동이 나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이 아니라 보통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하게 된다. 갈수록 행복감은 적어지고 무의미하게 반복만 하는 것이다.

이런 악순환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하나의 방법이 있다. 바로 한 달동안 모든 도파민 중독 행동을 끊는 것이다.
구체적인 계획으로는 다음과 같다.

1. 그 행동을 촉발시키는 원인 찾기

우리가 반복하고 싶지 않은 행동을 하는 데는 이유가 있을 것이다. 어떤 사람들과 있을 때, 어떤 특정한 시간대나 장소에 있을 때, 어떤 상황에 놓여 있을 때 특정 행동을 더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그 원인을 찾아서 피할 수 있도록 해보자.

2. 환경 조성하기 (장벽 세우기)

똑같은 행동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는 내가 같은 환경에 있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행동을 하기 위한 과정에 장벽(barrier)를 세워서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게 하자.

3. 욕구를 채울 수 있는 대안 찾기

어떤 욕구를 채우기 위해서 안좋은 행동을 했는지 생각하고 그 행동을 다른 대안으로 바꿔보자. 대안은 덜 중독적이고 나에게 도움이 되는 행동이어야 한다.

4. 약간 어려운 일 하기

우리가 어려운 일을 성공했을 때, 성취감과 함께 행복을 느끼게 된다. 때로는 어려운 목표를 설정하고 이룰 수 있게 노력하는 경험을 해보자.

사람의 뇌의 시냅스에서는 같은 행동을 반복할수록 그 행동을 더욱 원하게 하고, 자연스럽게 여기게 강화한다.
따라서 나에게 해가 되는 행동을 반복하게 된다면, 시냅스는 더욱이 그 행동을 하도록 유도할 것이다.
이를 역으로 이용해서 나에게 도움이 되는 활동을 반복한다면 이 또한 강화될 것이다.

2023년 1월 1일부터 하기 딱 좋은 목표인 것 같다. 오늘부터 실천해보자.